토요일 오후 세 시

 

    오후 세 시의 정적을 견딜 수 없다

    오후 세 시가 되면 모든 것 속에서 내가 소음이 된다

    로브 그리예의 소설을 읽고 있을 때처럼

    의식이 아지랑이로 피어올라 주변을 어지럽힌다


      -김상미, ‘오후 세 시’-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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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요일 오후 세 시

이러고 있으면 안 되는데

내가 생각한 서울의 주말은 이런 게 아니었는데

그야 뭐 내가 여기 있는 줄 아는 사람이 없으니까

<매물>이라는 쪽지 붙이고 거리에 나설 수는 없으니까

 

그 치만 생각하면 막 화가 치미는 거야

지지리도 못생겼다

지독한 속울음을 샘물로 뽑아 올리는 재주는 있어서

누구겠니?

사랑한다면서 맘껏 쏟아 붓지 못하고 먼빛으로만 그리워하는

그의 이름 박재삼


나흘 전 안면도 밤바다에서

날아갈 듯 하여 오래 못 있었다만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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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 내 사랑이 저렇던가 몰라

    바다에는 속절없이 눈이 내리네


      -‘바다에 내리는 눈’-


그랬어?


    봇물은 찰랑찰랑

    넘칠 듯 하면서 넘치지 않고


      =‘그대가 내게 보내는 것’-


그렇지, 그대는 넘치지 않지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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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 아무리 눈으로 새겨 보아도

    별은 내게는

    모가 나지 않네

    그저 휘황할 뿐이네.


    사랑이여 그대 또한

    아무리 마음으로 그려 보아도

    종잡을 수 없네

    그저 뿌듯할 뿐이네.


    이슬 같은 목숨인 바에야

    별을 이슬같이 볼까나.

    풀잎 같은 목숨일 바에야

    사랑을 풀잎같이 볼까나.


    진실로 진실로

    세상을 몰라 묻노니

    별을 무슨 모양이라 하겠는가.

    또한 사랑을 무슨 형체라 하겠는가.


      -‘세상을 몰라 묻노니’ 전문-


자인하니 맘 놓고 흉보네만

그대는 뭘 몰라


신경질부릴 상대로 골랐다고

서운하다 마시게


 

누가 재주 좀 부렸다


    오늘 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

    오늘 뉴스는 없습니다


    우리나라 국영방송의 초창기 일화다

    나는 그 시대에 감히

    행복이란 말을 적어넣는다


      -박세현, ‘행복’ 전문-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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밖이 조용하면 안도 평안하더라 그 말이지?

 

난 심심하다

토요일 그거 참 맹랑하다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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빨리 해라도 지면 좋겠네

싹싹하게 포기하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