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순절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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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정도 추운 줄 모르고

달이 부르기에 나갔다가

매복에 걸려

적병이 에웠는데도

귓바퀴 에이고 살아 돌아왔으면

그만해도 감사해야지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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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임 없이 살던 사람이

늙마에 얽힘 생겨

답답해서 나갔는데

지체 한 쪽을 내어주고

생명은 지키기로

마음 굳혔다.


      그런 사람이어라.

      돌아가기엔 너무 먼 곳을 바라보며 “언젠가는...” 하는 사람.

      그리워하지만 한숨과 눈물은 내보이지 않는 사람.

      구름이 사라졌으면 비 되어 내린 줄 아는 사람.

      첫얼음 낀 날 얼음장 밑으로 흐르는 소리를 듣는 사람.

      산불 진화한 자리에서 어떤 나무들이 들어설지 그려보는 사람.

      사과 한 알에 씨가 몇 개 들었는지가 아니고

      씨 한 톨에 사과 몇 개가 들어있는지를 헤아리는 사람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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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순절을 가리키는 라틴어 Lent는 ‘봄’이라는 뜻이다.


봄은 때 되었다고 그냥 오는 게 아니고

몇 번씩 취소할 위기를 넘기고서야 힘겹게 도달한다.

(해마다 오긴 왔지만 그렇게 왔다.)

겨울이 고분고분 물러나지는 않고

끝자락이라도 한번 펄럭이면

오던 봄 걸음 한참 멈추게 하더라고.


(“사월은 잔인한 달...” 들먹이지 않아도 알지?)

언 땅 녹을 때 일렁이면

울렁거리고

그러다가 토하면서

살아있음을 알린다는 게

큰 아픔이더라고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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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십일 동안 견디는 게 아니고

아픔을 짓고(作) 이루어(成)

“다 이루었다(Tetelestai)!”(完) 그러면

비로소 살게 되더라는 얘기.


(먹고 싶은 것 먹지 않는 것

보고 싶은 이 보지 않는 것

가고 싶은데 가지 않는 것

그런 건 아픔의 등급에 들어가지 않는 거야.)


열매 맺지 못한다고

베인바 되었는데

우듬지에서만 자람이 있지는 않는가봐.


     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

       (히브리서 11: 12)


    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

       (이사야 6: 13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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많이 아프고

나는 살 것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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