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월에

 

이젠 좀 우습게 들릴 수도 있겠는데, 말이야 바르지


     날은 빠르다.

     봄은 간다. 


그리고


     꽃은 떨어진다.

     님은 탄식한다.


만일 김억 시인이 조선블로그에 ‘봄은 간다’를 실렸다면 댓글?

     에공.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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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직 봄은 다 온 것도 아닌데

서울에는 이제야 꽃이 피기 시작했는데

맞이할 채비보다는 보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마음이 어둡다.


그 어둡다는 게

오늘 하늘같아서

비는 그쳤지만 개이지 않아서인가 했는데

응, 왜들 마스크는?

나중에야 ‘황사’ 때문인 줄 알았다.


발 걷는 시각이 빨라지고 늦게 내리게 되었다면{“開簾時早下簾遲”, 白光勳}

무슨 기약이 있었던 겐데

그렇게 창가에 기대어 내다보기로 한다면

임이 밤에 당도한다면 맞이하지 못하겠네?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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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때는 그런 노래도 있었는데... 후렴에서 “꾀♪ 꾀꼴 꼴♪ 꾀꼴” 하던

     어제 불던 봄바람 꽃봉오리 흔들어 


그게, 봄바람이라는 게

봄을 몰고 오고 꽃잎 벌어지게 했을 텐데

시름을 몰아내기는커녕 한의 실타래만 풀어놓고

{“東風不爲吹愁去 春日偏能惹恨長”, -賈至, ‘春思’-}

기운을 잃어서인가 아니면 죽어가는 마당에 동반하자는 건지

꽃들을 스러지게 하더라고.

{“東風無力百花殘”, 李商隱}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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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 디딘 데가 어디냐에 따라서

먼저 피는 꽃 부러워하다가

늦게까지 남는 꽃도 있지만

결국 무너지는데

{무너진다고 요란한 소리 내지는 않고 그저 스르륵...}

그렇다고 ‘해체주의(deconstructionism)’까지 부르짖을 건 없다.

될 대로 되는 거니까.

 

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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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직 남았으니까...

목련꽃 그늘 아래서

뭘 한다?

{아직도 “베르테르의 편지를 읽노라”라고 해야 하는지,

목월 아드님께서 어떻게 손 좀 봐주실 수 있겠는지?}

자면 되겠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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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때...

아이의 콧구멍과 입 언저리에 달라붙는 파리를 쫓아주고 싶었지만

코앞에 놓인 젖무덤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줄 오해받을까 싶어

대청을 떠났더랬다.

강가에 나가 나도 잠들었지만

바닥이 축축해서 이내 깼다.

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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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궂은일은 다 물살로 흘러지이다.

     강가에서 빌어본 사람이면 이 좋은 봄날

     휘드린 수양버들을 그냥 보아 버릴까.


     아직도 손끝에는 때가 남아 부끄러운

     봄날이 아픈, 내 마음 복판을 벋어

     떨리는 가장자리를 볕살 속에 내놓아…


     이길 수가 없다, 이길 수가 없다,

     오로지 졸음에는 이길 수가 없다.

     종일을 수양이 되어 강은 좋이 빛나네.


      -박재삼, ‘수양산조(垂楊散調)’-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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