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리산

 

같이 가고픈 이

눈 밝아 향도(嚮導) 삼고 싶은 이 따로 있지만

기회는 아무 때나 있는 게 아니니까

더 맛있는 떡 한참 배고플 때 먹게 되는 게 아니니까

찬밥 더운밥 가릴 게 아니고 있으면 먹어둬야 해.

살면서 뭐라도 그래, It's now or never.

울산에서 치아 치료받고 두어 시간 기다렸다가-시간이 안 맞아 ‘황진이’ 못 봤어-

“내일은 제끼겠습니다”하는 원장과 함께 떠났다가

번개팅으로 다녀왔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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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마간산이라더니

이건 토벌대에 쫓기는 남부군 이동 속도보다 빨랐어.

그럴 것 없지만... 언제 또 와보겠냐고...

다시 기회가 주어지면 그때는 그러지 않기로 하고...

하동에서 밤참 들고 구례 들어가서 자고

아침에 화엄사, 연기암 들렸다가

화개장터니 명경다원이니 엘림 물샘이니 여기저기 좀 다닐 일이 있었고

섬진강 모래밭에서 무좀균 태워죽이고

쌍계 끝까지 치달아 의신에 가서 느티나무 밑에서 눈 좀 붙이고

성산재로 해서 노고단 다녀왔지.

남원 쪽으로 내려가 저녁 먹고 함양 휴양림에 가서 잤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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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화엄사 600m’라고 해서 밤길에 불 없이 나섰다가 넝쿨에 걸려 넘어지고 돌아왔다.

별똥 참~ 많더라, 막 쏟아지더라.

잠이 안 오네...

콩밭의 까투리처럼 정신없이 퍼먹다가도

맘에 드는 장끼 만나지 못하면 배부르고 등 따신 게 다 소용없는 겨~

저녁에 우는 새는 임이 그리워 운다?

그런 게 아니고...

배가 아팠어.

그걸 안 먹고 하동을 지나는 게 말도 안 된다면서 참게탕, 은어회, 재첩국...

그거 다 돈 내고 사먹는 거라 남기지 않아서가 아니고

풋고추 한 쪽 베물었던 게 걸렸나보다.

혀끝에서 시작하여 온몸으로 불이 번지듯 하더니 결국 한밤 복통으로 연결되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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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크지는 않아도 구상나무가 일주문처럼 서 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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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중인데도 다섯 시 전에 밝아오네.

새벽의 고즈넉함에는 적요(寂寥)뿐만 아니라 나태도 숨어있는 듯

흠, 용맹정진하지 않나봐 늦잠이 말이 되는가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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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종달새는 수직상승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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석탑 지고 있는 사자에게 투정부리고

구층암 요사채 툇마루에 앉아있다 내려와 보니

스님들이 마당을 쓸고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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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 쌓일 텐데... 쓸어 무삼하리오?

그렇겠구나, 정진이란 뭘 없애자는 것도 뿌리 채 뽑자는 것도 아니고

시간 정해놓고 쓸어내는 것

산촌에 눈이 쌓인 어느 날 밤에 눈 무게 감당 못해 폭삭 무너져 내리는 지붕 같지 않도록

쌓이지 않게 꾸준히 털어버리는 것,

먼지날림은 어쩌지 못하나 켜켜로 쌓이고 더께로 앉게 해서는 안 되니까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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섬진강은 저문 강 아니라도 저문하니까...

‘섬진강’의 뜻은 ‘쏘가리’가 아니고 ‘재첩국’이다.

Rafting?  그건 ‘돌아오지 않는 강’에서나 하지

{“Love is a traveller on the river of no return...”}

그 평화로운 데에서 웬 ‘급류’를 타겠다고?

그냥 자고 싶다, 익도록, 타도록, 재가 되도록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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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두대간 종주!  그쯤이라야 폼나지만

청바지 하나 얻어 입고 구두 신고 나선 길인데 노고단까지 갔으면 됐다.

지리산 할매(老姑)에게 “담엔 쪼매 더 드가 깊은 데서 만납시데이” 했다.

동네 산책길처럼 닦아놓아 좀 그렇다만

그래도 그만큼 올라간다는 건 참 좋더라.

평지에서 볼 수 없는 것들, 그리고 내려다봄.

기분 좋은 숨 가쁨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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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가까이 있는 것이 반야봉, 뒤에 천왕봉과 촛대봉이 보인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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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오기로 할 것이라면 땡볕 아래 부동자세로라도, 산정에 혼자 남더라도 기다릴 수 있지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해지면 안 오려니 하고 내려가는 수빆에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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큰 산/ 작은 산 먼 산/ 가까운 산

흰 구름 날아간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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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는 것은 그렇다 치고

소리와 냄새는 담아오지 못해 아깝다.


온 누리가 밤꽃 내

그게 예전엔 살구, 음 또, 젤겐스 로션 냄새였는데

에고 골치야, 이젠 쉰 걸레 내이구나.

평지는 그랬고...

올라오니 함박꽃 아직 좀 붙어있다.

{그 봉오리며...}

목련 같지 않아서 그렇게 다닥다닥, 활짝, 야단스럽지 않지만

아 그 냄새만은 heavenly.

그리고 누가 심지도 않았을 텐데 치자꽃이 웬 일?

꽃만은 아니다, 풀들, 나무들, 언제 지나갔는지 모를 짐승들의 미미한 흔적..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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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리는

부딪침 때문일 거라?

모든 음악은 타박상이 생길 때 나는 소리.

눈 없는 바람이 숲을 빠져나가지 못하고 헤맬 때

가지를 흔들고 잎들을 비비는데 조용할 수는 없잖아?

물의 흐름을 바위가 막고 강바닥에도 돌이 깔렸으니까

아프거나 아픔을 주지 않으며 물이 그냥 지나갈 수는 없겠다.

더러 졸졸거리기도 하고 더러는 너 죽고 나 죽자며 부딪쳐 굉음을 내기도 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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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운다’고 하지 않고 ‘노래한다’고 해도 아픈 건 마찬가지

속울음을 감추지 못하면 울림 되어 커지는데

남의 속 알지 못하니까 “그 음악 참 좋다” 그러더라.


가는 것들은 다 울며 간다.

“기러기 울어 예는” 그랬고

왕방연 형편 아니라도 그렇지, “저 물도 내 안 같아여 울어 밤길 예놋다.”

잡지 못하는 자는 남아서 울고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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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애련에 물들지 않는 바위라고?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멍들었던 것 한참 후에 겉으로 드러나면 그때는 매화 핀 듯 하더라

 


못 다한 얘긴 나중에 잡어매운탕으로 욹어 먹기로 하고

그럼...

하, 하루 지나치고 “행여 지리산에 오시려거든”이라 하겠니?

뭘 모른 채로 또 가고 싶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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