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련 2

 

아니...?... 그것 참, 거짓말처럼 사라졌다.

출퇴근길에 여의도에서 갈아타기에

어제까지만 해도 꽃구름 같고 솜사탕처럼 펼쳐진 꽃나무들을 볼 수 있었거든.

정신 차리고 돌아보니 다 떨어진 건 아니지만

갑자기 돋아난 잎들이 붙어있는 꽃들을 가리고보니

“Where have all the flowers gone?” 하게 됐더란 말이지.

즐비하게 깔린 저것들은..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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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때는 “초연(硝煙)이 쓸고 간 깊은 계곡”에 가보지 못한 코흘리개들까지 그런 노래 불렀거든.

“꽃잎처럼 사라져간 전우여 잘 자라.”

또, 르네상스/ 아폴로 시대에 맴돌던 노래도 있지.

‘몽유병자’에서 아미나의 아리아, Ah! non credea mirati.

     꽃들아 너희들은 그리도 빨리 시드는구나

     사랑처럼 가버렸구나

     단 하루 지속된 그 사랑

 

말도 안 돼.

꽃 지는 걸 한두 번 봤나... 그래도 그렇지...

어제만 해도 부유(浮遊)하는 꽃잎들처럼 사람들이 몰려다녔는데

뭘 모르고 오는 이들은 이제 볼 게 없겠네?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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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랑은 그 날 해야 되는 거야.

우리에게 내일은 없다, {Bonnie and Clyde만이 아니고.}

‘영원한 사랑’은 풀잎 끝에 맺힌 이슬방울이라고 그랬잖아?

“나중에 어떻게 될지”를 따지는 이는 ‘지금’ 사랑하지 않는 거네 뭐.

절정은 지속이 아니라 순간이니까

하루 지나도

아니 일각이 지나도

내리막길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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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다발성(多發性)’이란...흠...

천첩옥산(千疊玉山)의 다른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것이다.

 

배꽃, 사과꽃, 라일락이 따를 것이다.

벚꽃은 졌다는 얘기.

목련도 해체가 진행 중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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붙어있는 꽃잎들을 들여다보니 흠집투성이네?

{그래서 접사(接寫)는 말아야 돼.}

흉보자는 게 아니고 그렇다는 얘기야.

천청만촉(千請萬囑)한다고 들어줄 일이 아니지

시듦을 어찌하랴, 늙음을 막을 수도 없고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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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53년 폐허가 된 서울에서 ‘시민 위안의 밤’인가 하는 것들이 더러 열릴 적 일이다.

어쩌다가 어린애까지 불려나가 노래하게 되었다.

“아빠 따라 천리 길 머나먼 길을 봇짐 지고 타박타박 피난 온 소년...

머지않아 이 땅에 평화가 온다 씩씩하게 싸워라 피난 온 소년.”

응? “재청이요~”까지 터지네.

준비한 곡이 따로 없고 아는 노래라고는 찬송가밖에 없어서...

“흠이 많고 약한 죄인도 용납하여 주시고” 대목에 이르러

앞줄에 앉았던 아저씨가 우는 거라, 두 줄기로 흐르더니 어깨까지 들먹이며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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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땐 몰랐거든, 흠이 없었거든.

세월 탓만도 아니고

허벌나게 터져서 뿐만 아니고

엿 바꿔먹듯 버린 게 많은 터에

이제 와서 “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”할 수도 없어

“흠이 많고 약한 죄인도 용납하여 주시고”에서 한숨 쉬며 잠깐 머물게 되더라고

{그래서 박자를 놓치게 되더라고.}

 

약관(弱冠)에 “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” 그랬던 윤동주는

뭘 좀 알았을까?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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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련 꽃잎을 보다가

“한때는 고왔을”이 아니고

“Yes, my darling, you will be always young and fair to me.”로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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