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월에서

 

물은...

숲에서 솟아 숲으로 흐르며 숲을 적시고

숲을 떠나도 숲으로 돌아온다.

물과 숲이 만나면

“이것은 그것 아니다, 여기는 거기가 아니다” 그러지 않는다.

물이야 다 물이지 숲은 그렇게 숲이고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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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산은 산 물은 물’이라는 건

산은 산이라 물이 아니고 물은 물이라 산이 아니라는 말이 아니고

산은 산으로 있고 흘러갔어도 물은 물로 남았다는 얘기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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솔바람 사라진 데에 활엽수 들어서고

쉬리 놀던 물이 삼급수 되었어도

자연은 저절로, 스스로, 그대로, 그렇게 되어질 대로 되는 힘이다.

{Natura naturata는 natura naturans이기도 하니까...

실은 그렇게 구분할 것도 아니다.

제가 저를 만들고 저를 되돌리고 치유한다니까.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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숲이 되고픈 나무?

나무 하나 커졌다고 숲이 되는 건 아니니까 퍼트려야 할 것이다.

단성생식으로 될 일은 아니고

저 아닌 것들과 더러는 맺어지고 더러는 나누면서

혹은 견디고 혹은 즐기며 더불어 살다보면

남이라고 남으로 남지 않고

제가 자라 저같이 된, 제 자식들 같고 제가 그 지체 같이 된

숲이 들어섰음을 알게 될 것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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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가 나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에

너는 나에게로 와서 꺾었다.

 

이름은 사람들이 붙이는 것

무슨 나물이니 무슨 꽃이니 불러줬다고

관상용, 식용, 약용... 해가면서 뽑든지 패든지 꺾을 것이니

{용도를 염두에 두지 않고 바라볼 수만 있어? 그렇다면 별 문제지만...}

이름 없으면 어때?

사람들이 좋아한다는 것은 멸종 위협을 의미한다.

{‘동강할미’니 그런 이름 필요 없다니까.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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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만치 홀로 피었다가 지든지

몰려 저들끼리 오순도순 살든지

제발 내버려두었으면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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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누가 군락지를 찾던데?

 

 

눈물의 땅이라고 그러지만

자규만 우는 게 아니고

다들 슬퍼한다고.

아픔 없는 데가 어디 있으랴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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