북한강에서

 

“逝者如斯夫 不舍晝夜”라는 말씀은 탄식도 아니고 당부도 아니니까

‘自彊不息’이니 하는 교훈 끌어낼 것도 없고

그냥 “그래, 그렇구나!” 그러면 된다.

Herakleitos도 “panta rhei”-모든 것은 흐른다- 그러지 않았는가.

 

 

사라지는 뜬얼음(浮氷) 품고 흐르는 화천강으로 갔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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꽃피기 전이니 水流花開로 맞아떨어지지는 않고

매화 보러 간다 한들 늙은이 눈에야 안개 속 뿌연 그림자로 다가오겠지만

{老年花似霧中看!}

檀園은 주제에 버젓이 畵題로 올려놓던 걸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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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'舟上觀梅圖' (164cm x 76cm)

 

 

봄물에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놓았으니

물 아래 하늘이요 하늘 위가 물이로다

이 중에 늙은 눈에 뵈는 꽃은 안개 속인가 하노라

 

{침침해지는 건 조리개의 문제도 있겠지만

놓지 못한 사랑과 悔恨이 五里霧中을 이루어...}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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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작나무치고는 잘 생겼다고 해서 다시 쳐다보았네만

따로 떨어져 혼자 서 있는 건 꼴이 다 그렇지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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못생기면 어때

무익한 사람 기대어 그늘 즐기게 해주면

무용한 나무 아니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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없음을 생각하면 없는 것이 떠오르고

‘것’은 있음이니까

없음이란 없다.

좋은 데라면 찾아가게 되고

사람들 꾀면 가꾸게 되니까

無何有之鄕이란 그냥 그려보는 곳이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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폭설주의보가 반가워 겨울 가기 전에 갇혀보려 했는데

밤새 지고 있던 무게가 날 새니 물에 빠진 나귀의 소금 짐처럼 사라졌다.

賞春客 들끓기 전에 어슬렁거렸으니 됐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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