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을편지 6 고정희 생가

 

예뻐?

그을쎄..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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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 첨 읽고 “와우~” 그랬다.

얼굴 첨 보고 “아휴~” 그랬다.

다시 보고 싶어질 때쯤에 뱀사골에서 실족사했다고 그러더라.

{실족했다고 죽는다는 게 말이 되냐고? 난 발목만 삐고 말던데.}

좋아하는 지리산 품에 안긴 걸까, 아니면 승천한 걸까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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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사진은 지리산이 아니고 근처의 두륜산

 

 

너무 늦었구나. 미안하네.

 

생가 옆에 기념관이니 문학관이니 성역화 해놓은 이들은 詩聖?

장흥 고씨 정희는 급에 미치지 못해서 손때 묻은 책 몇 권 남겨둔 마루방이 전부?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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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당에는 현미와 고추를 말린다고 널어놓았다.

뒤뜰에는 보통 농가가 그렇듯이 감나무와 석류나무가 열매를 달고 있다.

“나를 얼마나 따랐는데...”라는 시인의 큰올케가 단감 몇 개를 따주시고

뒷동산에 있는 산소로 안내해주셨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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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이 좀 먹은 적송들이 병풍을 이루고 있다.

 

 

무덤에 잠드신 어머니는

선산 뒤에 큰 여백을 걸어두셨다

말씀보다 큰 여백을 걸어두셨다

석양 무렵 동산에 올라가

적송밭 그 여백 아래 앉아 있으면

서울에서 묻혀온 온갖 잔소리들이

방생의 시냇물 따라

들 가운데로 흘러흘러 바다로 들어가고

바다로 들어가 보이지 않는 것은 뒤에서

팽팽한 바람이 멧새의 발목을 툭, 치며

다시 더 큰 여백을 일으켜

막막궁산 오솔길로 사라진다

 

오 모든 사라지는 것들 뒤에 남아있는

둥근 여백이여 뒤안길이여

모든 부재 뒤에 떠오르는 존재여

여백이란 쓸쓸함이구나

쓸쓸함 또한 여백이구나

그리하여 여백이란 탄생이구나

 

나도 너로부터 사라지는 날

내 마음의 잡초 다 스러진 뒤

네 사립에 걸린 노을 같은, 아니면

네 발 아래로 쟁쟁쟁 흘러가는 시냇물 같은

고요한 여백으로 남고 싶다

그 아래 네가 앉아 있는

 

 -‘모든 사라지는 것들은 뒤에 여백을 남긴다’-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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페미니스트? 아니고,

저항시? 아니고,

그냥 착하고 눈물 많은 해남 여자

불쌍한 걸 지나치지 못하는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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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 묘소 앞에는 수수, 콩, 배추 그런 것들 자라 이제 거두게 됐다.

 

 

고요하여라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무심히 지나가는 출근버스 속에서도

추운 이들 곁에

따뜻한 차 한 잔 끓는 것이 보이고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여수 앞바다 오동도쯤에서

춘설 속의 적동백 두어 송이

툭 터지는 소리 들리고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쓰라린 기억들

강물에 떠서 아득히 흘러가고

 

울렁거려라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물구나무서서 매달린 희망

맑디맑은 눈물로 솟아오르고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그리운 어머니

수백수천의 어머니 달려와

곳곳에 잠복한 오월의 칼날

새털복숭이로 휘어지는 소리 들리고

 

눈물겨워라

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

중국 산동성에서 돌아온 제비들

쓸쓸한 처마, 폐허의 처마 밑에

자유의 둥지

사랑의 둥지

부드러운 혁명의 둥지

하나 둘 트는 것이 보이고

 

 -‘너를 내 가슴에 품고 있으면’-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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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살아있는 것들은 먹고살고 씨를 불려야 하니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좋은 가을날에 분답잖을 수 없구나.

 

 

아, 정희 예뻐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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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노래는 '그대 생각' (고정희 시, 이영례 곡, 소프라노 서활란)